본문 바로가기

DVSwitch

DVPi에서의 Touch Screen 설정

라즈베리파이에서 영상은 WaveShare Hat과 같은 GPIO 방식, HDMI케이블을 이용하는 HDMI 방식 및 얇은 FFC 케이블을 이용하는 DSI 방식으로 볼 수 있다.

 

DVPi에서는 WaveShare Hat의 GPIO 방식으로 이미 설정되어 있다.

GPIO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FFC 케이블을 이용하는 DSI 방식의 모니터를 적용하여도 별 문제없이 적용되지만(아래 8. 해상도 조절 참조),

USB를 추가한 HDMI 방식을 적용하는데는 터치가 않되는 문제가 있다.

 

라즈베리파이에서의 외부장치 연결을 설정하는 곳은 /boot 에 있는 config.txt 파일이 담당한다.

특히, HDMI + USB 형의 터치스크린에 대한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DVPi 이미지를 마이크로 SD 카드에 꿉는다. 다 꿉었으면 PC에서 뽑지말고 그대로 PC에 놔둔다.

2. PC에서 마이크로 SD 카드가 꼽힌 드라이브로 윈도탐색기를 이용해서 이동한다.

3. SD 카드가 꼽힌 드라이브에 이동하여 config.txt 파일에 마우스로 더블 클릭한다.(편집하기 위함. 보통 메모장이 열림)

4. 파일이 열리면 밑으로 내려가 # Enable audio (loads snd_bcm2835)에 가서 다음과 같이 편집하여 저장한다.

   (줄 그은 곳지우고, 녹색바탕 글을 저 위치에 정확하게 삽입한다.)

 

dtparam=audio=on
dtoverlay=waveshare35a
#dtoverlay=ads7846,cs=1,penirq=17,penirq_pull=2,speed=1000000,keep_vref_on=1,swapxy=1,pmax=255,xohms=60,xmin=200,xmax=3900,ymin=200,ymax=3900
hdmi_force_hotplug=1

config_hdmi_boost=7

hdmi_drive=2

#max_usb_current=1

hdmi_force_hotplug=1

hdmi_group=2
hdmi_mode=1
hdmi_mode=87
hdmi_cvt 480 320 60 6 0 0 0       // 480 320 60 6 은 3.5인치 기준임, 3.5인치외 다른 크기는 그 크기에 맞게 설정.
hdmi_drive=2

 

5. SD 카드를 PC에서 빼서, 라즈베리파이에 넣어 부팅한다. (DVPi 추가 설정은 6번 이후에 한다.)

6. 부팅후 putty를 이용해서 라즈베리파이에 들어가서 다음 명령어들을 실행한다. 마지막이 실행되면 재부팅됨.

 

sudo rm -rf LCD-show

git clone https://github.com/goodtft/LCD-show.git

sudo chmod -R 755 LCD-show

cd LCD-show

sudo ./MPI3508-show      // 3.5인치인 모델명 MPI3508임, 다름 모델은 ls -l 해서 모델명에 맞는 것을 선택.

 

7. 끝 (지금부터 DVPi 추가 설정을 시작한다)

 

HDMI + USB 형태의 터치스크린에 대한 각 모델과 그에 따르는 해상도 설정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lcdwiki.com/Main_Page

 

LCD wiki

 

www.lcdwiki.com

8. 해상도 조절(화면 프레임 설정)

 

화면 프레임 설정은 config.txt 파일의 # overscan.에서 조절한다. 
#framebuffer_width=1280   // #을 제거하고 적합한 가로 해상도 숫자로 바꾼다
#framebuffer_height=720   // #을 제거하고 적합한 세로 해상도 숫자로 바꾼다.

 

#을 제거하면, 설정값이 적용되며, #을 그대로 유지하면 설정값이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