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VSwitch

DVPi 에서의 서버 설정(1)

DVPi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를 DVSwitch 서버로 설정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DVSwitch 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당연히 서버로 설정할 수 있고, 기존의 DVSwitch 서버를 대체할 수 있어서

AMBE 칩을 내장한 ThumbDV등을 추가 구매를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러나, 다다익선 ...

 

여기서, DVPi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를 DVSwitch 서버로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다.

 

1. txPort와 rxPort 모두 같은 Port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

2. txPort와 rxPort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

 

여기서 서버 설정하는 방법은 Analog_Bridge와 MMDVM_Bridge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지 않고,

그냥 순수 DVPi 그 자체 그대로 VFO-A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실력이 되시면 추가해서 설치하고 설정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1. txPort와 rxPort 모두 같은 Port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

 

통상 DVPi를 만든다 하면, DVPi라는 클라이언트(Client)와 DVSwitch 라는 서버(Server) 구성을 만든다는 것이다.

DVPi 이미지를 다운받으면, 이미 DVPi Client가 있으며,

우리는 DVSwitch 라는 서버를 설치하게 된다. (DVSwitch설치는 바로 앞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VSwitch 서버를 다 설치한 후 바로 그 상태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dvpimanager를 실행하기 전).

 

sudo nano /opt/Analog_Bridge/Analog_Bridge.ini  (VFO-A 모드)

그러면 다음 화면이 열릴 것이다. (수정후 저장은 ctrl+x, y, 엔트 이다)

위 그림의 빨간 테두리 부분을 보자.([USRP] 부분)

 

txPort = 32001

rxPort = 34001

 

txPort 번호와 rxPort 번호가 서로 다르다(?)

휴대용 장치(폰이나 휴콤)에서 접속하려면, 반드시 txPort 번호나 rxPort 번호가 같아야 한다.

그래서 기존 DVSwitch에서 사용하고 있는 Port를 그대로 사용하거나(기존 DVSwitch를 대체할 경우),

새로운 서버를 만들려면, 새 Port 번호를 서로 똑 같게 입력한다.

이 Port 번호는 네트워크설정과 휴대용 장치의 Port가 된다.

 

이렇게 한 후 dvpimanager를 실행해서 DVpi 설정을 시작한다. 

 

지금까지는 오늘과 같은 과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txPort와 rxPort가 서로 다르게 설정되고 있는지도 몰랐을 것이다.

근데, txPort와 rxPort를 서로 다르게 설정하는 분명한 유익이 있다(다음 글에 설명을 예정).

 

그러나, DVSwitch 서버나 DVLink 서버는 이 두 Port 번호가 같았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면, VFO-A 모드에서 DMR 과 DStar 두 개 모드를 다 할 수 있으며,

MMDVM_Bridge.ini에서 YSF나 P25, NXDN을 Enable=1 로 하면, 모든 모드를 휴대용 장치에서 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집밖에서 DVSM이 깔려 있는 휴대용 장치에서 접속을 해 보라.(집안에서는 DVpi로 사용하고..)

될까? 왠만하면 된다. 그러나 않될 수도 있다.

 

그 해결책은 다음 글에서.....